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독일 프로이센 - 1855년 프리드리히 빌헬름 4세 2탈러

화폐 수집 Collection

by 集賢堂 2021. 12. 22. 04:27

본문

728x90
반응형

 

 

• 철학가 니체와 생일이 같았던 왕, 프리드리히 빌헬름 4세 재위 시절에 제조된 은화

 

• 탈러를 수집했으니 그 시절로 돌아가본다. 1843년 무렵, 독일에서 가난하게 살던 이들에게 2탈러가 어떤 느낌인지 알 수 있는 책이 있다. 돈에 대한 부분만 발췌해 보았다. 자식까지 있지만 가장의 돈벌이가 한달 몇탈러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537쪽의 가장은 공사장에서 일하다 일을 못하게 된 남자다. 한달에 2탈러를 구호금으로 받고 있다. 부인, 딸까지 돈벌이에 나서지만 신통치는 않다. 집세 내고 감자 먹기만도 빠듯하다.

 

• 사람의 손길이 별로 묻지 않은 이 돈을 보면서, 이 돈은 분명 돈 걱정 없는 사람이 갖고 있지 않았을까 한다. 반대인 극빈 상황에 처하면 이 돈을 쓰지 않고서는 살 수가 없다. 물론 만져보기도 쉽지 않다.

 

- Bettina von Arnim, Dies  Buch gehört dem  König. 1843. -

우연히 그림형제의 星の銀貨라는 일본어로 번역된 글을 보았다. 아무것도 가진 것 없는 가난한 소녀가 그나마 가진 빵, 옷을 전부 나눠주자 하늘에서 별들이 내려와 탈러 은화가 되어 잘 살게 되었다는 이야기다. 동화에 불과하지만 비슷하게 실현된 경우를 실제로 보긴 보았다.

 

 さて、それまでしてやって、それこそ、ないといって、きれいさっぱりなくなってしまったとき、たちまち、たかい空の上から、お星さまがばらばらおちて来ました。しかも、それがまったくの、ちかちかと白銀色はくぎんいろをした、ターレル銀貨でありました。そのうえ、ついいましがた、肌着をぬいでやってしまったばかりなのに、女の子は、いつのまにか新しい肌着をきていて、しかもそれは、この上なくしなやかな麻あさの肌着でありました。
 女の子は、銀貨をひろいあつめて、それで一しょうゆたかにくらしました。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