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의 화폐수집가는 몇 명일까? - 화폐수집 인구 추정

화폐

by 集賢堂 2020. 7. 20. 01:23

본문

728x90
반응형

• 화폐 수집 인구가 몇 만 명이라는 범범한 추정만이 있습니다만, 화폐 수집을 즐기다 보면 매우 고독하다는 생각이 들고는 합니다. 몇 분이나 계신 걸까요? 옆나라 일본은 화폐 관련 협회, 월간지가 아직도 여럿 있는데 한국 수집계는 여러모로 쓸쓸하며, 90년대 이후로는 거의 적막해졌습니다.

 

• 대부분의 화폐수집인은 아래 사항에 속하시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 속하시는 분들은 몇 만 명에 이른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저금통을 뒤지는 순간에 화폐수집가가 될 수 있습니다. 주요 연령은 10~20대 정도이며, 안타깝지만 대부분 가격이 얼마인지 팔고 싶다고 문의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 사용된 한국 현용 주화 연도별로 찾아서 모으기

- 사용된 한국의 지폐 (1983년 이후 발행) 모으기

 

• 좀 더 나아가면 아래 사항에 속하시는데, 몇 천 분 정도 계시다고 생각됩니다. 주요 연령은 40대 이상이시며, 대부분 한국에 수집 붐이 있었던 시대를 사셨고, 취미와 투자를 겸하시며 한국의 화폐 가격을 견인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 잘 알려진 한국 지폐 모으기

- 미사용 한국 현용 주화 모으기

- 매년 동전 민트 모으기

- 2006년도 이후 나오는 한국 지폐 레이더, 솔리드, 어센딩 모으기

- 세계의 현대 기념주화 모으기

 

• 이상에서는 수집인 간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하의 분야에서는 수집가 간에 소통이 간간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수집 분야별로 제가 추정하는 대략적인 한국 수집인 인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종 블로그, 카페 게시글, 경매의 입찰내역, 조회수 등을 감안해서 적어 보았습니다.

 

- 상평통보, 별전 등 고전을 정말 관심갖고 모으시는 분은 20분 내외입니다. 

- 한국의 현대 기념주화를 좋아하고 열성적으로 모으시는 분은 20분 내외입니다.

- 한국의 근대 주화를 열성적으로 모으시는 분은 30분 내외입니다.

- 세계의 근대 주화를 열성적으로 모으시는 분은 몇십 분 내외입니다.

- 세계의 지폐를 열성적으로 모으시는 분은 몇십 분 내외입니다.

 

• 이외에 고액, 인지도 적은 수집품을 모으고 연구하시는 수집가(Numismatist)도 계시겠지만 소통이 매우 드물고 대부분 '고독한 수집가'의 영역으로 열손가락으로 헤아릴 수 있을 정도로 드물게 계신 것 같습니다. 아울러 고액의 수집품을 수집하시고서 관심이 적으신 분도 계신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